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리뷰

비싼 가전제품?, 테슬라 모델s (Tesla - Model S)

반응형

 

안녕하세요, 접니다.

오늘은 울트라리스크를 뛰어넘은 오너리스크.

주가가 널뛰기하는 그 기업, 가전제품 회사 테슬라의 준대형 세단 '모델 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 모델 S 차량 제원

  Long Range - AWD Plaid - AWD
전기 모터 Dual Motor - 500kw
주행 가능 거리 555(660)km
Tri Motor - 760kw
주행 가능 거리 474(560)km
최고 출력 670hp 1020hp
최고 속도 / 가속 성능 240km/h & 제로백 3.2초 322km/h & 재로백 2.1초
용량 100kwh / 리튬 이온 100kwh / 리튬 이온
구동 방식 풀타임 4륜 구동 풀타임 4륜 구동
변속기 자동 자동
  • 차종: 준대형 세단
  • 전장: 5,021mm / 5,021mm
  • 전폭: 1,987mm / 1,987 mm
  • 전고: 1,431mm / 1,431mm
  • 축거 : 2,960 mm / 2,960mm
  • 공차중량: 약 2,070kg / 2,160kg

 

뛰어난 주행 성능과 고급스러운 편의 기능, 고급 가전제품 모델 S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의 입지는 좋지 않았습니다. 흔히 '가전제품'이라 놀림 받고 있던 처지였죠. 하지만, 환경 규제로인한 엔진의 다운 사이징과 조세 정책, 전기차 시장의 발달, 인프라의 확충으로 인하여, 최근 시장에서는 오히려 전기차가 각광받는 위치입니다. 그리고 그 전기차들 사이에서 그 결을 달리하는 세단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테슬라의 준대형 세단 '모델 S'입니다.

 

모델 s는 모델 x와 더불어 테슬라의 가장 비싼 차량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증명하듯. 17인치의 대형 터치 스크린 디스플레이와 Bose 오디오 시스템, 에어 서스펜션, 고급 가죽 시트, 고급 인테리어와 같은 '값 비싼 차'에 들어가는 대부분의 편의 사항이 적용되며, 자율 주행의 선두주자인 테슬라의 차량답게 주행 편의 기능마저 놀랍도록 편리하죠.

 

원조의 품격, 오토파일럿

 

오토 파일럿이야 이미 너무 많은 정보가 풀려있기 때문에 설명할 필요가 없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AI 기반 자율 주행 기술의 선두주자인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은 원격 주차, 차선 변경, 차로 이탈 방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같은 현 시대 자율 주행 기술로 수행 가능한 모든 주행, 주차 관련 기능을 원활히 수행합니다.

 

이러한 기능이 탑승중인 운전자의 피로를 현격히 줄여주기 때문에, 오토파일럿 기능 하나만을 이유로 테슬라의 차량을 구매하는 소비자도 있을 정도이죠.

 

조만간 운전 중인 차 안에서 라면 끓여먹기, 운전 중 잠자기, 홈트, 영화보기, 차 마시기까지 전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가능하면 하나 출고 하고 싶어지네요.

 

파워트레인

 

모델 S는 Long RangePlaid, 두 가지 주요 파워트레인 옵션을 제공합니다.

각 모델은 고유한 성능을 자랑하며, 100% 전기로 운영됩니다. 바퀴달린 가전제품인 셈이죠.

 

우선 롱 레인지 모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Long Range : 듀얼 모터, 670마력, 0-100km/h 가속시간 3.2초 / 주행 가능 거리 555km (테슬라 공식 기준, 660km / 마일-km 환산 기준)

롱 레인지라는 이름답게 주행 가능거리 410mi(마일), 즉 한번의 충전으로 660km까지 주행 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주행 가능 거리가 길지만 가속 성능도 엄청나죠. 제로백에 3.2초만에 도달하는 670마력의 듀얼 모터의 가속 성능 덕분에 2톤의 무게를 가진 차량도 기민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는 플레이드 모델입니다.

  • Plaid : 트리플 모터, 1020 마력, 0-100km/h 가속시간 2.1초 / 주행 가능 거리 474km/h (테슬라 공식 기준, 560km / 마일-km 환산 기준)

모터가 하나 늘었습니다. 당연히 마력도 증가했죠, 제로백 2.1초라는 놀라운 가속 성능의 트리플 모터를 가지고 있는 차량입니다.모터 개수, 출력이 증가함에 따라 가속 성능은 높아졌으나, 배터리 용량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실제 주행 가능 거리는 롱 레인지 모델에 비해서 짧아졌습니다.

 

주행 성능

 

전기 차량은 내연 기관의 자동차와 다르게, 전기 모터로 작동하기 때문에. 초반 토크와 가속력이 높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때문에 단거리 드래그 레이싱에서 전기 차가 내연 기관 차량보다 출발-가속에서 우위를 점하는 모습을 보이죠.

 

그런 전기 차량들 중에서도, 모델 S는 그 어떤 차량보다도 빠르고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특히 Plaid 모델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양산 전기차로, 2.1초라는 놀라운 시간 안에 0에서 100km/h까지 가속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오너가 화성을 지향하는만큼 굉장한 가속력을 가지고 있죠.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테슬라의 독자적인 전기 파워트레인과 배터리 기술 덕분입니다. (화성 갈거니까~!)롱 레인지 모델도 3.2초에 100km/h를 도달할 수 있으며, 일상적인 주행에서 뛰어난 안정성과 민첩성을 제공합니다.

 

모델s의 실내 인테리어, 테슬라 특유의 깔끔하면서도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사용자 편의 기능

 

위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이러한 엄청난 가속 성능에도 '고급 세단'의 정속성, 주행 안정성을 지켜주는 것은 다름 아닌 에어 서스펜션과 다양한 사용자 편의 기능입니다. 모델 s에는 에어 서스펜션을 비롯한 여러 편의 기능이 탑재되어 탑승자에게 안정적인 노면 진동 감소, 충격 감소, 주행 및 차량 내부 생활 편의를 야기합니다.

 

  • 자율 주행 기능: 테슬라의 자율주행 시스템인 풀 셀프 드라이빙(FSD) 기능이 옵션으로 제공되며, 고속도로 주행, 차선 변경, 자동 주차, 심지어 도시 거리에서도 운전자가 손을 놓고도 차량이 운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대형 터치스크린: 17인치 대형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는 차량의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성능 개선도 가능합니다.
  • 오디오 시스템: 고급 오디오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으며, Bose와 협력하여 우수한 음질을 제공합니다.
  • 프리미엄 실내: 고급 가죽 시트와 천연 소재를 사용하여 고급스러운 내부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또한, 에어 서스펜션은 승차감을 높이고, 주행 성능 또한 최적화합니다.

    이 밖에도 테슬라는 모델 S에 더욱 다양한 편의 기능을 탑재하여 운전자가 보다 스마트하고 편안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경쟁 차종

 

테슬라 모델 S는 고급 차량의 위치를 점하는 만큼 벤츠 EQS, BMW i7, 아우디 e-tron GT 등 타 브랜드의 고급 전기차들과 경쟁합니다. 그중에서도 벤츠 EQS와는 가격대와 성능에서 유사한 경쟁을 펼치며, BMW i7은 디자인과 고급스러움에서 비슷한 목표를 지향하는 모델입니다. 그러나 테슬라는 자율주행 및 긴 주행 거리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의 위치

 

모델 S는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의 상징적인 모델로, 전기차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뛰어난 주행 성능과 혁신적인 기술로 고급 전기차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 있으며, 환경을 고려한 친환경 차로서의 가치도 높습니다.

 

트림별 가격
  • 롱 레인지: 약 1억 1천만 원
  • 플라이오트(Plaid): 약 1억 4천만 원

 

트림별 옵션
  • 롱 레인지: 기본으로 제공되는 19인치 휠, 프리미엄 인테리어 패키지, 자동 주차 시스템 등
  • 플라이오트(Plaid): 고성능 휠(21인치), 카본 파이버 인테리어 패키지, 풀 셀프 드라이빙(FSD) 패키지 등

 

소비자 선호 옵션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옵션은 풀 셀프 드라이빙(FSD)입니다. 이 옵션은 테슬라 차량의 자율주행 기능을 한층 강화해,

운전자가 거의 모든 상황에서 손을 놓고 운전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고급 오디오 시스템이나 카본 파이버 인테리어 패키지도 인기 있는 옵션입니다. (근데 카본은..그돈씨 사치와도 같은 옵션이 아닐까 하는 생각은 지울수가 없겠습니다.)

 

 


종합 평가

모델 S는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테슬라 최고의 전기차로 자리매김한 차량입니다. (로드스터 제외)

플라이오트(Plaid) 모델의 엄청난 가속 성능, 롱 레인지 모델의 뛰어난 주행 거리 모두 매력적인 요소로 다가오죠.

자율주행 기술과 다양한 편의 기능도 강점으로, 차를 구매한 후에도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차량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경쟁력 있는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격대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예산을 고려한 구매가 필요합니다. 모델 s의 가격을 고려하였을 때, 타 브랜드의 고가 모델을 구매 할 수 있는 만큼 다른 대안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테슬라 모델 S는 고급 전기차량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으며, 특히 빠른 주행 성능최신 기술을 추구하는 소비자에게 강력히 추천합니다. 테슬람 소리를 듣는 것이 괜찮다면 말입니다.

 

종합 평점: ★★★★☆

 

 

이상입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